MY MENU

김회계사 칼럼

제목

회계사가 말해주는 '세무회계사무소 사용설명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1.21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1607
내용

세무회계사무소 사용설명서

김용수 회계사입니다. 이번에는 세무회계사무소를 여러분이 어떻게 제대로 이용하느냐에 대한 말씀을 드립니다. 세무회계사무소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향후 여러분과 세무서와의 관계에서 많은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어떤 분들은 이러한 노력을 할려면 세무회계사무소가 왜 필요하냐고 반문하십니다. 그럼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요. 만일 여러분이 매출과 매입이 누락된 자료를 또는 4대보험을 부담하기 싫어서 지급한 급여액에 미달하는 급여대장을 세무회계사무소에 전달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러한 상황에서도 아무런 연락이 없이 세무처리가 이루어 지면서도 5월에 세금을 낮추어 달라는 전화하나로 오히려 부담하는 세금은 생각보다 적다면 이상하지 않으십니까? 일을 잘하는 세무회계사무소라구요? 만약 이러한 상황이 몇 년 동안 계속되었다면 저는 귀하의 세무조사의 위험은 상당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회계사인 제가 만약 세무회계사무소를 이용한다면 어떻게 이용할까요?

  1. 아무리 시간이 걸려도 모든 거래에서 발생한 증빙을 빠짐없이 수령하여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여 세무회계사무소에 전달합니다. 제가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부가세, 법인세 등 모든 세무신고가 잘못되어 향후 세금을 추징당해도 제 담당자를 탓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2. 회계처리된 재무제표 등 각종 세무신고서가 작성되면 작성된 신고서를 요구하여 제대로 처리 되었는지 검토합니다. 제 당당자도 사람이므로 실수할 수 있으므로 검토는 필수입니다.

  3. 각종 거래에서 발생하는 사항 중 확인이 필요한 사항은 거래 전 담당자에게 문의 후 처리합니다. 세법은 해마다 많은 분량이 개정되고 세무의 잘못을 사후에 수정하는 것은 가산세 등 그 만한 대가가 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4. 가급적 세법에 어긋나는 거래는 하지 않습니다. 저도 사업관계상 일부 문제가 있는 거래가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거래의 규모가 나중에 제 발목을 잡는 일은 없을 정도로 관리합니다. 또한 세법에 어긋나는 거래는 세법을 이해하여 문제없이 처리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고 있으며, 제가 잘못한 거래를 세무회계사무소가 아무런 문제없이 처리할 수 없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일을 하면 사업자 담당자도 힘들겠지만 사업자도 힘들겠지요? 하지만 회계사인 저도 세무회게사무소를 이용한다면 이렇게 일을 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사업주가 일을 하는 것은 누구를 위해서 하는 것일까요? 사업자 담당자도 정리한 자료 덕분에 편하겠지만 알고 보면 다 사업주를 위해서 입니다. 사업자가 이렇게 세무회계사무소를 이용하면 사업자의 세무위험은 거이 없으며 사업관계상 일부 위험이 있다 하더라도 사업자는 그 위험의 내용을 이미 알고 있으며 일부 미리 대비를 하였으니 터무니 없는 부당한 과세는 당하지는 않겠지요.

사업상 너무 바쁜고 따로 직원도 없는데 요구하는 것이 너무 많다구요?

걱정하지 마십시요. 처음만 좀 힘들지 나중에는 더 편하시게 만들어 드립니다. 조금만 협조해 주시면 절대 부당한 세금 많이 않내지 안습니다. 오히려 생각보다 세금이 적다 생각하시게 될 것입니다.

1
0

로그인 후에 볼수있음.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QUICK
MENU